본문 바로가기

교육

에너지프로슈머 양성교육

·

 

'에너지 프로슈머'라고 들어보셨나요?

프로슈머(prosumer) = 생산자(producer) + 소비자(consumer)

에너지프로슈머는 에너지 생산과 저장, 그리고 공급의 주체가 되는 것으로 태양광·풍력 등의 재생에너지 발전원을 이용하여 자신이 직접 생산하고 생산한 전력을 판매하고 또 동시에 소비하는 자를 말합니다.

11월에 총 6차시 과정으로 재생에너지에 관심있는 시민 30여명을 대상으로 양성교육이 있어서 다녀왔습니다.

오늘 1차시 지역에너지전환 전국네트워크 안명균 공동대표의 '기후변화와 미세먼지를 해결하는 에너지전환'이라는 주제로 덴마크의 사례를 심도있게 다루며 우리 지역 실정에 맞는 방법을 찾아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기후변화 미세먼지 원인,해결방안을 강연중인 안명균 공동대표

 

2차시는 성대골 에너지전환 운동으로 전국적으로 유명하신 마을닷살림협동조합 에너지슈퍼마켓 김소영 이사장님이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2011년 성대골 에너지 운동을 시작하여 지금까지 수많은 난관을 헤치고 자리잡기 성공과 실패 과정들을 공유하며 마을에서 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하도록 화두를 던져주었습니다

성대골 에너지자립마을 활동의 시작과 발취, 동네 에너지 일자리로 활동의 지속성 확보하기 위한 노력, 살아있는 에너지전환의 리빙랩(Living Lab)운영을 위한 생생한 이야기, 국사봉중학교와 연계된 에너지운동, 성대골에너지협동조합의 창립등 현장 활동가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 매우 유익했습니다.

참석자들의 열띤 호응에 30분을 더 연장하여 아낌없이 질의응답에 답해주시며 이 정도 분위기면 뭔가를 할 수 있겠다며 꾸준히 커뮤니티를 유지하여 에너지전환의 지속성 확보에 노력하기로 하고 마무리 했습니다.

 

 

다음 주 목요일

군포아이쿱에 오시면 강연을 들을 수 있으니 사무국으로 연락주세요.

마지막 주는 응암산골마을(은평구 녹번동 소재) 탐방도 있습니다. 에너지전환에 관심 있으시는 분이면 누구나 신청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