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활동소식

기후위기안양비상행동 기후정의주간

안양군포의왕 환경운동연합에서 이번 ’기후위기 안양비상행동’은 9월 기후정의주간을 맞아 다양한 행사를 준비했습니다.

9월 24일~25일 주말에 안양시 평촌중앙공원, 삼덕공원 일대에서 열리는 ‘안양시민축제 우선멈춤’ 행사에 기후위기 체험부스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안양시민과 만나는 부스행사를 통해서 ‘안양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조례’ 제정을 위한 의견을 공유하고 조례제정의 필요성을 알릴 계획이랍니다.

또한 안양시민축제 행사 전, 9월 20일 오후 4시에 안양시의회 1층 시민토론방에서, 안양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조례 제정을 위한 시의회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기후위기 안양비상행동은 안양시의회 최병일 의장, 윤해동 시의원 등과 함께 안양시 탄소중립·녹색성장 기본조례 제정과 관련해 협의할 계획입니다.

기후위기 안양비상행동은 9월 24일 오후 광화문 일대에서 열리는 924 기후정의행진에 참여할 계획이구요, 이들은 시청역에 집결해 기후위기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집회와 행진에 동참할 것입니다.

기후위기 안양비상행동은 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 회원을 중심으로 ‘924기후정의행진’의 사전행사인 ‘부정의한 폭우, 폭염에 맞서는 “9분 24초” 기후정의 온라인 띠잇기’에 동참했습니다. 온라인 피켓팅으로 안양 지역의 회원들과 함께 개인에게 기후위기는 어떤 의미인지를 지역에서 알렸습니다. 또한 환경운동연합 기후정의행동의 날 피켓팅에 동참해 석탄과 원전을 대신 재생에너지로 전환을 촉구하는 피켓을 들고 거리에 나섰답니다.

 기후위기 안양비상행동(집행위원장 안명균, 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여 기후위기를 완화하고 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6월 23일 출범했습니다. 기후위기 안양비상행동 네트워크에 동참하는 종교·환경·시민사회단체는 총 29개로 다음과 같습니다. (2022년 9월 15일 현재)

 

(사)난치병아동돕기운동본부 (사)안양YWCA (사)안양여성의전화 (사)유쾌한공동체 6.15공동선언실천경기중부본부 경기중부기독교교회협의회 경기중부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교육네트워크이룸 대안과나눔 등대생협 민주노총경기본부중부지부 세상을바꾸는우리 안양YMCA 안양YMCA청년동아리혜윰 안양교육희망네트워크 안양군포의왕시민햇빛발전사회적협동조합 안양군포의왕환경운동연합 안양나눔여성회 안양시장애인인권센터 안양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안양시환경단체연합회 안양평화의소녀상네트워크 안양환경교육네트워크 에코숲이야협동조합 율목아이쿱생협 전교조안양과천지회 중앙성당(김형중) 한국노총경기중부지역지부 행복한마을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